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
전남4-H
4-H본부소개4-H가궁금해요이달의주요사업전남4-H단체커뮤니티
 
공지사항
신문보도
사진으로보는4-H
자료실
자유게시판
 
4-H사이버공모전 신문보도
제목 2016학년도 4-H지도교사 종합과정 직무연수 참여 후기
작성자 유은영
작성일자 2017-02-06
조회수 350
추천수 117

  겨울방학에 운영하는 청소년단체 지도교사 연수를 찾다가 전남 4-H 지도교사 연수(2107. 1. 9 ~ 1. 13)에 같은 학교 선생님과 함께 참여하게 되었습니다. 저의 근무지는 전남이 아니었지만 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주신 '이용정' 사무처장님과 '지승민' 사무차장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연수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.

  충북에서는 4-H가 그다지 활성화되어 있지 않아서 어떤 단체인지 잘 몰랐는데, 이번 연수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. 그리고 여러 분야에서 농업을 지키고 활성화시키기 위해 노력하시는 분들을 만날 수 있는 뜻깊은 기회가 되었습니다. 또한 교육에 있어 노작활동을 통한 봉사나 인성교육을 구상해 보기도 했습니다.

  여러 학교의 4-H 운영 우수사례를 들어 봄으로써 내가 지도교사로서 활동하게 되었을 때 참고할 수 있을 것 같았고, 농업기술원 손장환 박사님의 친환경 식재료, 국제농업박람회, 중국의 농업에 관한 강의를 통해 기초 산업인 농업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

  이번 연수에서는 여러 가지 실습이 많이 이루어져서 지루한 줄 모르고 참여했던 것 같습니다. 국화재배, 천연비누 만들기, 압화 만들기, 디시가든 만들기 등의 실습을 위해 기초적인 이론을 배우고 직접 실습해 봄으로써 실제로 교육활동을 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. 직접 심은 국화 모종, 친환경 원료를 아끼지 않고 만든 천연비누, 정성을 다해 만든 세상에서 하나 뿐인 압화 액자, 새해 소망과 다짐을 담으며 심어 본 다시가든 화분을 실습 후 가져올 수 있는 것도 선물을 받는 것과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.

  연수 과정 중에 유리 온실을 견학하는 시간도 있었는데 실제로 과학적인 방법으로 농업에 종사하는 신지식 농부를 만나 토마토 재배에 대한 내용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던 것도 무척 인상깊었습니다. 우리가 늘 먹고 있는 많은 농작물들을 정성스럽게 길러 주시는 많은 분들의 어려움을 공감하고 나라에서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, 그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의 먹거리를 지키고 계신 분들께 감사하는 시간이었습니다.

  마지막 날 한국 4-H 본부에서 오셨던 교육연구부 팀장님과의 레크레이션 이론과 실습을 통해 5일 간의 시간을 마무리하고 좀 더 친밀함을 느낄 수 있었던 즐거운 시간도 기억에 남습니다. 아이들과의 활동을 할 때에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응용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.

  낯선 지역에 온 우리를 따뜻하게 맞아 주시고 여러 모로 도와주신 전남 4-H 회장님과, 관계자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고,  5일 간의 연수가 진행되는 동안 전라도의 넉넉한 인심을 베풀어 주신 동료교사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.

첨부파일
이름 비밀번호



* 한글 1000자 까지만 입력가능 :

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수집거부 사이트맵